본문 바로가기
공부/자격증

[한국사 1급 후기] 한국사 공부했던 경험 공유

by 리빙하루 2022. 3. 9.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리빙하루입니다~
오늘은 비록 2년전에 취득하였고, 늦은 후기이지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후기를 써보려고합니다.

제가 시험을 봤던게 벌써 2년전인 48회였습니다. 당시에 고급에서 심화로 급수체계가 바뀌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방역수칙을 지키며 시험이 진행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기업, 공무원 시험의 가산점을 위해서 취득하거나 취업 시 자격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일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아직 혜택을 보거나 활용한 적은 없지만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서 취득한 경우입니다.

 

1.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는 목적

개인적으로 한국사시험을 치루는 목적을 잘 세우시고 계획을 세우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공부방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저같은 경우 취업이나 가산점 등을 위한 공부가 아니였기 때문에 상당히 여유롭게 공부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기본적으로 알고있는 지식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한국사의 경우 본래의 유효기간은 정해져있지 않지만, 기업이나 기관마다 요구하는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잘 고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기관은 2년정도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2년안에 쓸 일 있을 경우 취득하시는게 가장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인 목표하는 등급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급수 체제가 바뀌어 심화에서 1급~3급, 기본에서 4~6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각 등급별로 심화에서 1급은 80점이상, 2급 70점이상 79점이하, 3급 60점이상 69점이하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00점도 잘하는 것이지만, 만점을 목표로 하시기 보다는 본인이 원하는 등급을 턱걸이로라도 아슬아슬하게 통과한다면 그것이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분석

한국사 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 및 시행을 하고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심화의 경우 한국사 심화과정으로서 한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역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한국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적 상황 및 쟁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기본의 경우 한국사 기본과정으로서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바탕으로 한국사의 필수 지식과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


저는 기본을 본 적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매우 쉬운 난이도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기본은 기본과정으로 기초적인 상식과 필수 지식, 기본적인 흐름정도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화의 경우 기본적인 전제가 체계적인 이해로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주요 사건, 개념을 이해하고 역사적인 자료와 시대적 상황을 분석 및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한국사는 크게 2가지 큰 흐름으로 나누게 됩니다. 조선 후기 이전과 이후입니다. 대부분 역사를 처음 공부할 때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등 크게 조선 전기까지 큰 흐름은 어느정도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조선 후기 전까지의 역사를 쉽게 약 1900년정도의 기록이라고 한다면, 나머지 조선 후기부터 현대까지의 기록은 150년정도지만 내용면에서는 50:50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조선 후기에 들어서 기록도 많고 사건, 사고가 있으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한국사 시험을 통과하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큰 흐름을 잡은 뒤 조선 후기부터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방법(준비방법)

저는 개인적으로 큰별 최태성 선생님의 유튜브를 추천드립니다. 독학으로 하고싶으신 분들은 CBT 사이트를 통해서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원래 역사를 좋아했기 때문에 독학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처음 기출을 풀어보고나서는 '먼저 큰 흐름을 다시 잡고, 선생님께서 찝어주시는 핵심들을 파악하고나서 다시 기출을 돌려보자'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최대 2배속의 영상재생을 지원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이해할 수 있다면 최대한의 속도로 빠르게 흐름을 잡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큰별 선생님의 유튜브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난이도 별로 차근차근 어렵지않게 설명해주신다는 점과 기출 문제들을 한번씩 풀어주시며, 시험 전날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시고, 본인의 노하우를 알려주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심화로 바뀐지 얼마되지않아서 심화와 고급의 차이가 얼마나 심하게 날지에 대해서 정보가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47회의 경우 고급보다 쉬웠다는 평이 많았지만 직접 48회를 풀어봤을 때 고급보다 쉽지는 않았다고 생각했고, 실제 많은 후기가 고급과 비슷했다고 했습니다. 현재로서는 급수체제가 안정이 되었고, 약 10회가량의 기출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공부하기 편하실거라고 생각되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으시면서 그 속에서 몰랐던 부분을 채워가시는게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이미 지나온 일이고 바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을 계속 풀게 된다면 어떤 부분이 어떻게 해서 문제로 만들지는지, 왜 이 문제가 나오는지, 어떻게 하면 정답을 골라낼 수 있는지 등의 경험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답노트 정리를 통해서 틀린 부분을 왜 틀렸는지,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정리하시고 생각하신다면 충분히 목표한 점수에 도달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보통 1달안에 취득할 수 있다, 못하면 바보다 라는 이야기도 많지만 개인적으로 역사도 이해가 필요하고,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핵심을 얼마나 파악하고 기억하느냐 라고 정리하며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빙하루였습니다 (_ _)

반응형

댓글